급성 췌장염
오늘은 췌장의 질환 중 하나인 급성 췌장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급성 염증 과정입니다. 염증의 정도는 경한 부종에서부터 심한 출혈성 괴사까지 다양합니다. 급성 췌장염은 중년기 남성과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며, 남녀 모두에게 똑같이 영향을 줍니다.
1. 병인과 병태생리
여러 가지 요인이 췌장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인 원인은 담도계 질환과 알코올 중독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담낭 질환이며, 그다음이 만성 알코올 섭취입니다. 그 외에도 급성 췌장염의 흔한 원인은 외상, 바이러스성 감염, 십이지장의 천공성 궤양, 낭종, 대사질환 그리고 혈관질환이 있습니다.
2. 임상증상
복부 통증은 급성 췌장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통증은 주로 좌상 복부에 위치하지만, 중앙 상복부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복막 뒤에 있는 췌장의 위치 때문에 흔히 등으로 틍증이 방사됩니다. 통증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깊고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지속적이거나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집니다. 구토에 의해 완화되지 않고 홍조, 청색증,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는 심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를 굴곡하며 다양한 체위를 취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췌장의 팽창, 담도계가 폐쇄되어 발생합니다.
3. 합병증
급성 췌장염의 두 가지 중요한 국소적 합병증은 가성 낭종과 농양입니다. 췌장의 가성 낭종은 췌장과 연결되어 있거나 외부를 둘러싸는 공동입니다. 가성 낭종은 혈장, 췌장 효소 및 염증성 삼출물과 같은 괴사 물질과 분비액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췌장효소가 가성 낭종을 빠져나오면서, 췌장의 장막 표면에 염증이 생기고, 삼출물에 피막을 형성하는 육아조직이 이어서 형성됩니다. 가성 낭종의 증상은 복부 통증, 촉진이 가능한 명치 부위의 덩어리, 오심, 구토입니다. 췌장의 농양은 췌장 안에 액체를 함유하는 커다란 공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췌장의 과도한 괴사에 의합니다. 농양의 증상으로는 상복부 통증, 복부 덩어리, 고열과 백혈구 증가증입니다. 췌장의 농양은 패혈증 예방을 위해 수술로 신속하게 배농 되어야 합니다.
4. 진단검사
급성 췌장염을 위한 일차적 진단 검사는 혈청 amylase와 lipase입니다. 혈청 amylase 수치는 보통 초기에 상승하여 24시간~72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혈청 lipase 수치도 급성 췌장염에서 상승합니다. 혈액검사 외에도 복부 초음파, 엑스레이 검사, 조영제 사용 컴퓨터 단층촬영, ERCP, 내시경적 초음파, 자기 공명담관 췌장 촬영술, 혈관 조영술을 통해 진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치료방법
1) 보존요법: 치료는 주로 적극적인 수분 공급, 통증관리, 대사 합병증 관리, 췌장의 자극을 최소화하는 지지 간호에 초점을 둡니다. 급성 췌장염의 치료에서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통증 조절과 경감입니다. 정맥주사용 몰핀을 사용하거나 진통제는 진경제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비성 장폐색이 있다면 atropine 유사 약물이 폐색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2) 외과적 요법: 급성 췌장염이 담석과 관련이 있을 때는 응급 ERCP와 내시경적 괄약근 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재발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중재는 진단이 확실하지 않을 때와 환자가 보존요법에 반응하지 않을 때 적용합니다.
3) 약물요법: 여러 가지 다양한 약물이 급성 및 만성 췌장염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약물이 췌장 분비물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되지만 췌장염의 치료에 효과적임을 증명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4) 영양요법: 급성 췌장염 환자는 췌장 분비물을 감소시키기 위해 초기엔 금식해야 합니다. 췌장염의 중증도에 따라 장관영 양이나 비경구적 영양이 시도될 수 있습니다. 중증도 췌장염의 경우에는 공장 영양 튜브를 통한 장관 영양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식단은 주로 췌장의 외분비계에 대한 자극이 가장 적은 고 탄수화물 식이를 위주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