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선장애
오늘은 부갑상선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갑상선 장애의 종류는 크게 부갑상선기능항진증과 부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나뉩니다.
1. 부갑상선기능항진증
1) 병인과 병태 생리: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은 부갑상선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 발생됩니다. 부갑상선호르몬은 뼈로부터 칼슘의 흡수와 신장에서의 칼슘 재흡수, 비타민D의 활성을 자극하여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합니다. 부갑상선호르몬의 과다 분비는 혈청 칼슘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전체 인구의 약 1% 정도가 부갑상선기능항진증에 이환되며 남자에 비해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2) 임상증상과 합병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의 임상증상의 범위는 무증상에서부터 심한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상증상은 고칼슘혈증과 관련됩니다. 주로 허약감, 식욕상실, 변비, 수면 부족, 정서장애이며, 주 증상에는 뼈로부터 칼슘 소실, 골절, 신결석이 있습니다. 신경 근육계 장애로는 근육 허약, 특히 하지 근위 근육의 허약이 특징입니다. 무증상인 경우에는 흔히 정규적인 칼슘 검사로 확인됩니다. 무증상인 경우에는 흔히 정규적인 칼슘 검사로 확인됩니다.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의 심각한 합병증은 신부전, 췌장염, 심장장애, 장골이나 늑골, 척추의 골절입니다.
3) 진단 검사: 부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방사성 면역 분석검사에서 PTH가 상승되어 있습니다. 혈청 칼슘 농도는 보통 10mg/dL보다 높습니다. 칼슘과 상반관계인 인산은 3mg/dL보다 낮습니다. 그 외 소변 내 칼슘, 혈청 염소, 요산, 크레아틴, alkaline phosphatase가 높습니다.
4)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 요법과 비수술 요법으로 나뉩니다. 우선 수술 요법으로 부갑상선 절제술이 있습니다. 부갑상선 절제술은 만성적인 고칼슘 수준을 빠르게 감소시켜 줍니다. 수술 기준에는 혈청 칼슘 농도가 12mg/dL 이상, 고칼슘뇨, 골밀도 저하, 신경근육계 증상이나 신결석의 확실한 증상이 포함됩니다. 수술로 부갑상선의 부분 혹은 전체를 제거합니다. 내시경 수술이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비수술 요법은 대상자가 수술 중재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거나 고령이거나 다른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어 수술 위험이 높으면 보존적인 중재 방법을 이용합니다. 혈청 PTH, 칼슘, 인, alkaline phosphatase 농도, 신장 기능, 대사성 골소실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x선 검사, 소변 칼슘 배설량을 측정합니다. 신결석 형성 위험이 증가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인을 공급합니다.
2. 부갑상선기능저하증
1) 병인과 병태 생리: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은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순환 PTH가 불충분한 상태입니다. 특징은 혈청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PTH의 부족으로 인한 저칼슘혈증입니다. 세포 수준에서 PTH에 대한 저항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유전적 결함이 있어 PTH가 정상이거나 상승되어 있어도 저칼슘혈증을 보이는 경우이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성선 기능저하증과 관련되기도 합니다.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의원성입니다. 부갑상선의 우발적인 제거나 갑상선절제술 또는 근치 경부 수술과 같은 목 수술 시 부갑상선의 혈관 분포가 손상된 경우입니다. 특발성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은 부갑상선의 부재, 지방으로 대치되거나, 위축에 의해 발생되는 드문 질환으로 보통 어린 시절에 다른 내분비 장애와 관련되어 발생합니다. 대상자는 항부갑상선 항체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심한 저 마그네슘 혈증도 PTH 분비를 억제합니다.
2) 임상증상: 급성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의 임상증상은 저칼슘혈증에 의합니다. 갑작스러운 칼슘 농도 감소는 테타니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상태는 입술, 손가락 끝 또는 발의 저림이 특징이며 근긴장도가 증가하여 감각이상이나 강직을 발생시킵니다. 평활근이나 골격근에 통증을 동반한 강직성 경련과 연하곤란, 목의 압박감, 후두 강직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Chvostek 징후나 Trousseau 징후가 나타납니다. 보조 근육 경련이나 후두 경련에 의한 기도 폐쇄로 호흡 기능이 심하게 저하됩니다. 비정상적인 검사 결과로는 혈청 칼슘과 PTH 농도 저하, 혈청 인의 증가입니다. 만성 저칼슘혈증의 원인으로는 만성 신장질환과 비타민 D 결핍, 저 마그네슘 혈증이 있습니다.
3) 치료방법: 부갑상선 기능저하 대상자의 일차적인 치료 목적은 테타니와 같은 급성 합병증을 치료하고 혈청 칼슘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며 만성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테타니의 응급치료는 칼슘을 정맥으로 투여하는 것입니다. 재호흡은 전신의 근육 경련 또는 경한 테타니의 저칼슘혈증 증상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협조가 가능하다면 종이봉투나 호흡 마스크를 이용해 흡기와 호기를 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폐로부터 이산화탄소 배출은 감소되며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되어 pH를 저하시킵니다. pH의 저하는 칼슘을 이온화하여 총 체내 칼슘 중 이용 가능한 활성 형태의 비율을 증가시켜 저칼슘혈증의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킵니다. 비타민 D는 장에서의 칼슘 흡수와 뼈 흡수를 증가시키므로 만성적이며 저항성인 저칼슘혈증에 사용됩니다. 식이는 진녹색 채소나, 메주콩, 두부와 같은 고칼슘식이를 권합니다.